본문 바로가기
복지재단

세이브더칠드런 연수이야기 국내 아동식사지원

by 02happy 2023. 6. 12.
반응형

세이브더칠드런 연수이야기 국내 아동식사지원 썸네일

세이브 더칠드런 연수이야기 국내 아동식사지원

아이를 채우는 한 끼

연수의 엄마는 상피내암과 자궁경부암을 앓고 있어 입원치료 중에 있습니다. 입원 때마다 한 달이 넘는 기간, 지금보다 어렸던 연수를 집에 혼자 둘 수 없어 병상 옆 한편에 연수를 재우고 투병했던 엄마.

 

잦은 입원으로 연수는 혼자 지내게 되고, 아픈 엄마가 입원할 때면, 혼자 컵라면으로 때우는 연수의 한 끼. "엄마, 우리 아프지 말고 오래 같이 행복하자"

 

엄마와 연수

엄마가 아플때면, 컵라면으로 때우는 한끼

 

연수에게 한끼 선물하기 1

 

매일 먹는 한 끼 컵라면

컵라면을 바라보는 연수
컵라면컵라면을 휘졋고 있는 연수컵라면을 먹는 연수

주저하며 현관문을 열어보지만, 오늘도 엄마는 집에 없습니다. 열두 살 혼밥, 마주 앉을 사람 없는 밥상. 암 수술과 항암, 방사선 치료로 몸이 약해진 엄마가 입원할 때마다 혼자 끼니를 때워야 하는 연수(가명, 12세)의 주식은 라면.

 

간경화로 일찍 떠난 아빠, 아픈 엄마

엄마를 바라보는 연수
엎드려있는 연수한 곳을 응시하는 연수

당연하던 세 가족의 행복은 연수가 태어난 지 오래 지나지 않아 간경화로 아빠가 돌아가시면서 끝나버렸습니다.

 

간경화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충격을 추스를 새 없이, 어린 연수와 고시원을 전전하면서 화장품을 팔러 다니고 식당에서 설거지를 하다 끝내 무서운 병에 걸린 엄마.

 

연수에게 한끼 선물하기 2

 

상피내암, 자궁경부암

아픈 엄마엄마가 먹는 약

입원 때마다 한 달이 넘는 기간, 지금보다 어렸던 연수를 집에 혼자 둘 수 없어 병상 옆 한편에 연수를 재우며 투병했던 엄마. 오랜 치료로 몸이 약해진 엄마는 담낭 수술, 손목터널 증후군 수술을 연이어 받았으며,

 

손목터널증후군

 

 

아직도 암 완치 판정을 받지 못하고 갑상선 결정, 온몸의 염증, 높은 간수치로 잦은 입원을 해야 합니다. 엄마가 입원할 때마다 연수는 집에서 혼자 끼니를 때웁니다.

 

상피내암이란?

암세포가 피부, 점막 등 신체 표면과 내강을 싸고 있는 조직에 발생하는 것으로, 암세포가 증식하면 기저막을 지나 주변 조직으로 침범하게 됩니다. (서울대학교변원 의학정보)

 

상피내암이란?

 

암마의 숨소리

엄마의 가슴에 귀를 대는 연수
엄마를 바라보는 연수엄마와 누워있는 연수

엄마 숨소리를 확인해야 안도하는 연수. 태어나서 지금까지 아픈 엄마의 모습만 봐온 연수는 자는 엄마가 숨을 쉬는지 귀를 대어 보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제가 조용히 잘 때면 연수가 제 가슴에 귀를 대봐요..", "엄마가 떠나는 꿈을 꿨어.."

 

30분 거리 학교를 걸어서 가요

서있는 연수
쓰레기를 버리는 연수빨래 하는 연수

작년, 유일한 핏줄인 이모마저 돌아가시면서 도움 청할 곳 없이 세상 둘 뿐인 가족. 수급비 100만 원에서 월세 15만 원과 공과금 15만 원을 내고 의료비로 30만 원을 지출하고 나면 40만 원으로 생활해야 하는 빠듯한 살림.

 

"쌀이 떨어져서 연수 밥을 못 해줬어요. 몸이 성해서 아르바이트라도 할 수 있다면.."

"아이가 차비 아끼려고, 비 오는 날도 30분 거리 학교를 걸어서 가요"

 

 

생일 초대 

 

친구에게 생일 초대를 받았지만 선물 살 돈 1만 원을 마련하기 막막한 연수, 엄마에게 부담될까 용돈 얘기 한 번 꺼낸 적 없습니다.

 

엄마가 없는 날이면 쓰레기 버리기도 빨래도 연수의 몫. 수시로 쌀과 생필품이 떨어져도 가족은 불평 없이 하나뿐인 서로를 보듬습니다.

 

 

엄마가 퇴원할 때가 제일 좋아

엄마와 밥먹는 연수

연수가 가장 기쁠 때는 엄마가 퇴원해서 집에 올 때입니다. 엄마가 해준 밥이 세상에서 제일 맛있고, '엄마와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이 소원이라는 연수에게 엄마와의 따뜻한 기억 한 끼를 선물해 주세요.

 

아직도, 밥 굶는 아이들

어딘가 바라보는 연수
밥 굶는 아이들통계자료

매년 전국 약 51만 명의 아이들이 급식지원이 필요한 취약계층 아동으로 분류됩니다.(2020, 보건복지부) 서울시의 2022년 급식카드 사용 집계결과, 41.9%는 편의점에서의 음식 구매로 나타났습니다.

 

비용 제한과 낙인감 때문에 아이들은 식당보다 편의점을 선호하고 편중된 영양군의 식사를 합니다.

 

아동 식사지원사업

세이브 더칠드런은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약 1,400 가구를 대상으로 식사지원사업을 진행했으며, 2023년에도 621 가구 아동에게 식사를 배달합니다.

 

총 48주간 주 2회씩 전달되는 세이브 더칠드런의 식사는 아래와 가티 구성됩니다. (실제 아이들에게 제공되는 식사 키트입니다.)

 

조리 완제품 도시락밀키트 1회

 

조리 완제품 도시락 1회 (저염식, 건강식 반찬 위주로 구성 3식 분량)

밀키트 1회 (손쉽게 조리할 수 있도록 전처리가 완료된 밀키트 구성 2식 분량)

 

도시락 패키지로 안부 묻기

연수와 같이 끼니를 걱정해야 하는 아이들에게 따뜻한 도시락 패키지로 안부를 물어주세요.

 

아이들에게 선물하고 싶은 도시락 개수를 선택하셔서 정기후원을 해주시면 전국 저소득 가정 아이들에게 도시락이 배달되며, 추가로 식료품, 학용품, 의류 등 생계비가 지원됩니다.

도시락 패키지로 안부 묻기

 

도시락 패키지 클릭

 

 

함께 보면 좋은 글

 

세이브더칠드런 증조할머니와 아름이

세이브더칠드런 증조할머니와 아름이 일 년이라도 더 보살펴 주고 싶어요. 아름이가 한 살 때 아름이를 혼자 집에 두고 나가버린 엄마, 서울로 떠난 아빠. 아름이(7세, 가명)는 89세 고령의 증조

k4.won9487.com

 

세이브더칠드런 서하편 저소득 조부모가정

세이브더칠드런 서하편 저소득 조부모가정 "할머니 없으면 나는 어디가서 살지?" 출산 후 사라져 연락이 닿지 않는 엄마와 서하의 존재를 숨기고 새로운 가정을 꾸린 뒤 연락이 뜸해진 아빠. 입

k4.won9487.com

 

세이브더칠드런 네팔 벽돌 공장에 갇힌 아이들

세이브더칠드런 네팔 벽돌 공장에 갇힌 아이들 돌아가지 못한 학교 사고로 아빠가 손가락을 잃은 뒤로 학교를 떠나 벽돌공장에 살게 된 라이와 히나 남매 라이 이야기 도망칠 수 없어요. 내리쬐

k4.won9487.com

 

월드비전 사랑의 도시락 결식아동 지원

월드비전 사랑의 도시락 결식아동 지원 허기진 식탁 앞 아이들 대한민국에는 허기진 마음으로 여전히 배고픈 하루를 보내는 아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국내 결식아동 약 30만 명(보건복지부 기준

k4.won9487.com

 

월드비전 식량위기지원 해피밀 프로젝트

월드비전 식량위기지원 해피밀 프로젝트 최악의 식량위기 2차 대전 이후 최악의 식량위기를 마주한 아프리카. 지구온난화에 가장 책임이 없는 땅, 하지만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는 땅. 극심한

k4.won9487.com

 

월드비전 아프리카 아이들에게 닭 선물하기

1. 캠페인 닭 선물하기 닭을 선물하는 이유 월드비전에서 아프리카 아이들에게 건강한 닭을 선물하는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닭을 선물하는 이유는 우선 닭은 기르기가 쉽고 수명도 길어 아프리

k4.won9487.com

 

월드비전 최강희 아이의선택 캠페인

월드비전 최강희 아이의 선택 캠페인 아이의 선택 후원자가 칭찬하는 후원 "아이의 선택" 바로 아이들이 주인공입니다. 아이들의, 아이들을 위한 새로운 행복후원 지금 바로 경험해 보세요. 이

k4.won9487.com